오늘은 이 글을 통해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내용증명이 법적으로 어떤 효력을 갖게 되는지 발송 절차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내용증명이란
우체국을 통해 우편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발송시점, 내용에 대한 법적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 내용증명을 보냄으로써 상대방에게 여러가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양식 받으러가기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같은 내용의 문서를 3장 준비하고 우체국을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가장 먼저 내용증명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을 작성할 때는 가장 먼저 주제를 명확하게 하는 것 입니다. 계약위반에 대한 내용증명인지 미지급액 청구에 대한 내용증명 처럼 제목을 통해 내용증명의 내용을 가늠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내용증명 내용
내용증명에는 발송인, 수신인 이름, 주소, 연락처 등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내용에 요구사항이나 요청사항을 명확하게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날짜, 서명 등을 정확하게 입력해줍니다.
아래 내용증명 유형별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 발송
내용증명을 발송할 때는 우체국을 통해 발송하면 되는데,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내용증명 발송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를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송 시 수수료는 도착하는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 등기의 경우 6540원, 익일 특급의 경우 8540원 가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내용증명 보내는 이유
내용증명을 보내는 것은 바로 해당 시점에 이 증거자료를 상대방에게 분명하게 보냈다는 것을 확인하는 절차이며, 그 내용에 대해서는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는 시점'에 대한 근거를 통해 법적인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이유입니다.